2018년 2월 13일 화요일

[TED추천]What adults can learn from kids


어린아이처럼 유치하다는 말은 폐지 되어야만 합니다.

제국주의와 식민지 전쟁등이 누구의 책임인가요?
안네 프랑크 (Anne Frank) 는 홀로코스트 (Holocaust) 이야기로 몇 만명의 심금을 울렸고, 루비 브리지스 (Ruby Bridges) 는 미국의 인종차별의 종결을 도왔고, 가장 최근에 찰리 심슨 (Charlie Simpson)은 아이티 (Haiti) 기금을 위해 120,000파운드를 작은 자전거로 모금했어요. 모두 아이들이 이루어 낸 것 입니다.

아이들은 성인들과 달리 자신의 생각에 한계를 두지 않습니다. 어른들이 세웠던 거대한 계획은 얼마가지않아 현실의 벽에 부딛혀 멈춰 버리고 맙니다. 그 벽은 실재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해득실을 따지느라, 실현 가능성을 저울질 하느라 스스로 만들어낸 현실의 벽 일 뿐 입니다. 아이들은 왜 무었을 못하게 되는지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무 조건도 없이 영감을 일으키는 포부와 희망찬 생각으로 가득 찰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완벽한 유토피아를 꿈꿀 수 있습니다.  그것은 긍정적인 것입니다. 왜냐면 어떠한 것이든지 현실화 시키기 위해서는 꿈을 꾸는것이 선행되야 하기 때문 입니다." - Adora Svitak at TED 2010
여러모로 아이들의 이러한 생각은 가능성의 경계선을 멀리 밀어부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성인들은 대게 아이들을 신뢰하지 못하고 그들의 가능성에 결계를 치려 합니다. 성인들과 아이들은 상호 의존적이어야 하며 서로가 서로를 도울 수 있습니다.  성인들은 아이들의 유연함과 더이상 확장할 수 없는 상상력의 영토를 빌어 와야 합니다. 기대감이 낮고 신뢰하지 않을때 아이들의 가능성은 결박되고 상상은 현실과 맞닿지 못한체 흩어져 버립니다. 아이들은 자라서 어른이 됩니다. 하지만 같은 어른은 아닐 것 입니다. 진보가 일어나는 방법은 새로운 세대와 세 시대가 자라고 발전하여 이전의 것들보다 더 나아지는것 입니다. 그게 우리가 사는 지금이 중세 암흑시기가 아닌 이유입니다. 여러분이 인생에서 어떤 위치에 있던지간에 아이들을 위해서 기회를 만드는 것은 긴요한 일 입니다. 성인들은 아이들을 좀 더 믿고 기대하며 귀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믿음을 바탕으로 그들은 발전하고 차세대가 되어 갑니다. 그렇게 우리 세계를 진 일보 시킬 것입니다.

"우리 아이의 첫번째 거짓말을 들었을 때 어머니들은 경악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스토리 텔링의 시작입니다. 작가적 자질의 시발점인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향상 되어가고 있는것 입니다. 그것을 어른의 시각으로 다그치려 하지 말고 예술적 자질의 발현으로 보는 유연한 시각을 가져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창의성을 가두려 하지 마세요."
- 이영하 ( 소설가 ) at 2010 TED

지금 세계가 직면한 수 많은 문제들을 지금과 같은 방법으로는 해결 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고민을 다음세대에 유산으로 물려주지 않으려면 새로운 세대의 창의와 아이디어에 좀더 많은 믿음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