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8일 목요일

A Long Lost Leonardo - Sell for $ 450million

천만원에 산 이 그림이 오천억 이라구요?!!


이전글인 "Most Expensive Painting"에서 고가 그림 거래의 시작에 대해 포스팅 하였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재 거래가 상위에 랭크되어있는 그림들을 자세히 살펴 보기로 하자.
그림의 가액은 달러로 표시하였으며 조정가액이 아닌 당시의 "Original Price"이다. 또한 거래지역의 편차에 의한 환전 환율 또한 거래 당시의 환율로 계산 되었다.

Salvator Mundi
1. Salvator Mundi ("세상의 구세주"를 뜻하는 라틴어 )
"Leonardo da Vinci"에 의해 1500년경에 그려진 "예수"의 그림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옷을 입은 예수가 오른손을 올리고 손가락 두개를 뻗어 축복을 내리고 있다.왼손에는 투명한 수정구슬을 들고있어 우주의 구원자 이자 하늘을 상징하는 신으로서의 역할을 보여준다.

History :  "Salvator Mundi" 는 "다빈치"가 "2차 이탈리아 전쟁이" 끝난 직후인 1500년 경에  프랑스의 "루이12세"와 그의 배우자인 "앤"을 위해 그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앙리 4세"의 막내 딸인 "Henrietta Maria"가 1625년 영국의 "챨스1세"와 결혼할 때 그녀와 함께 영국으로 넘어와 "Greenwich"에 있는 궁의 침실에 남겨져 있다가  "챨스1세"가 1649년 "영국남북전쟁"이 끝난 직후 처형 되면서 남겨진 30파운드 규모의 "로얄컬렉션" 에 포함되게 된다.

"챨스1세"의 재산은 영국 연방정부에 의해 매각 되었고, 그림은 1651년 채무해결을 위해 석공"John Stone"에게 매각 되었다. 그러나 1660년 "챨스2세"에게 반환 되어 이후 1666년 영국 정부청사에 있는 챨스의 재산 목록에 포함 되었다. 작품은 "제임스 2세"가 상속받았고 그의 정부인 "Catherine Sedley"에게 넘어갔다. 그들의 딸이 "버킹엄"의 공작인 "John Sheffield" 의 셋째 부인이 되면서 그림은 버킹엄으로 넘어갔고,이후 아들인 "Charles Herbert Sheffield"가 1763년 당시 "조지 3세"에게 "버킹엄"의 다른 예술품과 함께 이 그림을 넘겼다.

그리고 1900년 영국의 수집가 "Francis Cook"이 리치몬드에 "Doughty House" 컬렉션을 위해 이 그림을 살때 까지 자취를 감추었었다. 그림은 이전의 성급한 복원 시도로 인해 많은 손상을 입었다. 이는 다빈치의 추종자였던 "Bernardino Luini"의 소행이라 여겨지고 있다.

"Francis Cook"의 증손자인 "Francis Cook"은 이 작품을 다빈치의 제자인 " Giovanni Antonio Boltraffio" 의 작품으로 생각하고 1958년 "Sotheby’s London" 옥션에서 단돈 45파운드에 넘겼다.

The return of the king
2005년 이 그림은 뉴올리언스의 한 경매에서 1만달러도 되지 않는 가격에 낙찰 되었다. 낙찰자 들은  뉴욕 "Old Masters"와 "Tuxedo Park" 의 전문가인 "Robert Simon"을 포함한 "컨소시엄" 이었다. 이들은 이 그림을 다빈치의 그림으로 확신했으며 이후 조사에 의해 많은 복사본과 버젼이 달려있는 독창적인 원본 그림이라는 것에 분명히 합의했다.

명작 "모나리자"가 그려진 것과 동시대에 그려졌다 는 의견도 분분했다. 오랫동안 과다한 도장으로 가려져 잃어버린 원본의 사본으로 여겨지기도 하였으나 복원되고 재발견 되어 2011-12년  "National Gallery, London"에 레오나르도 전시회에 포함 되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독창적인 작품으로 간주하지만 여러 전문가들에 의해 논쟁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때 부터 작품의 가격은 천정 부지로 오르기 시작 했다. 이후 컨소시엄은 바이어들을 둘러보다가 마침내 스위스의 미술품 딜러인 "Yves Bouvier"에게 8000만 달러에 작품을 팔았다. 그리고 "Yves Bouvier"는 1년 만에 러시아의 거부 "Dmitry Rybolovlev" 에게 1억2,700만 달러라는 거액에 작품을 팔았다.

그는 2011년 "AS Monaco"의 회장이 된 인물로 , 2017년 "포브스지"가 선정한 억만장자 명단에서 190위에 올랐다. 당시 총 자산은 73억 달러 규모였다. 많은 부를 소유한 만큼 그는 "Salvator Mundi"외에도  "Paul Gauguin", "Auguste Rodin", "Amedeo Modigliani (Nude on a Blue Cushion)", "Pablo Picasso", "Henri Matisse", 와" Mark Rothko (No. 6)"등 많은 작가의 작품들을 소유하고 있었다.

이 작품은 레오나르도의 작품으로 알려진 20여개의 작품 중 하나이며,사적인 소유로 남아있는 유일한 작품 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2017년 11월 15일 "Christie's, New York"에서 역사적인 거래가 이루어 졌다. "Salvator Mundi"는 그동안의 오욕을 뒤로하고 "Abu Dhabi Department of Culture & Tourism( 아부다비 문화 관광부 )"4억5030만 달러에 팔림으로서 현재까지 깨어지지 않는 유일무이한 기록을 남겼다.

Interchange
2위는 "Willem de Kooning"의 1955년작 "Interchange"이며 2015년 9월 "David Geffen Foundation""Kenneth C. Griffin"에게 경매절자 없이 개인적으로 판매한 3억달러 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