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18일 일요일

[ SEO ] 9 major Google ranking signals (구글 순위 결정의 9요소 )

구글 검색엔진은 어떤 근거로 순위를 정하는가? 구글의 순위 알고리즘은 200개가 넘는 구성요소 또는 신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요소 모두를 충족 시킬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럴 수는 없습니다. 또한 그럴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모든 일에는 그 "우선순위"가 있기 마련 입니다. "SearchMetrics" , "Backlinko" 및 "SEO PowerSuite" 의 업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위 9개 구성 요소에 대해 살펴보기로 합니다. 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각에 걸맞는 전략과 전술을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Backlinks
"백 링크" 가 구글에서 가장 강력한 순위 요소입니다.

1.백링크 및 연결 도메인의 수 18%
seo구글은 어떻게 백링크라는 추상적인 개념을정량화 가능한 신호로 전환할까요? 여러 특허에서 구글은 "링크점수"를 계산 함으로서 이를 수행한다고 설명 합니다. 점수는 모든 수신 링크의 개별 평가점수( 일명 PageRank )와 "사이트 링크의 수"로 구성 됩니다. 따라서 링크의 절대 수량이 상당히 중요 합니다. 그러나 동일한 도메인에서 오는 링크는 수량화 되지 않습니다. 구글은 일반적으로 링크 프로필을 평가 할 때 하나만을 계산하기 때문에 중요한것은 다른 연결 도메인의 수량 입니다.

2. 링크 권한 14%
링크 품질에 대한 이야기는 수년간 계속 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SEO담당자들이 구글에 대한 가장 강력한 순위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 합니다. 높은 품질의 링크가 사이트의 링크점수를 높일 수는 있지만 주의할것은 스팸성 , 저품질 사이트의 링크는 오히려 내 사이트에 해를 끼칠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심지어는 SERP가 완전히 사라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링크감사를 실시하여 위험링크를 제거하여야 합니다. 제거 대상의 링크가 발견되면 "Google Search Console ( SEO카테고리에 자세한 설명 파일 있음 )"에 거부파일을 작성하여 업로드 하여야 합니다.

3. 앵커텍스트와 그 다양성 9%
일반적으로 최적화 하려는 페이지의 주제와 비슷한 주제의 페이지에서 링크를 가져오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구글은 어떻게 관련성을 정확하게 식별 할 수 있을까요? 첫째로로 백링크의 "앵커텍스트" 를 참고 합니다. 그리고 그보다는 조금 못하지만 페이지의 제목 또한 페이지의 내용을 알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성의 개념은 다양성의 개념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집니다. 백링크는 주제와 의미적으로 관련이 있을것으로 예상 되지만 너무 비슷한 앵커텍스트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

🔺 On-page SEO

4. 내용 관련성 19%
당연히 컨텐츠는 원본과 관련성이 있어야 하며 구글이 순위를 매기기 위한 검색구문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단일 주제를 다루는 집중적인 내용이 현저히 뛰어나 효과를 발휘 합니다.

5. 컨텐츠의 길이 3%
목표로 삼아야 하는 그 이상의 컨텐츠 길이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이트 이용자의 입장에서 충분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양질의 컨텐츠가 구글의 검색요소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것은 기정 사실 입니다. 이미 상위에 노출 되고 있는 다른 사이트에서 그 컨텐츠의 양을 평가 해 비교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 User Experience & Trust

6. 클릭률 11%
클릭률(CTR)은 주어진 검색 목록을 클릭 한 횟수와 검색자에게 표시된 횟수의 비율 입니다. Google이 제출 한 수많은 특허는 SERP 클릭률이 순위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 SearchMetrics의 순위 요인 조사 는 조사 된 모든 요인 중에서 CTR이 순위와 가장 높은 상관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실 상관 관계가 인과 관계와 항상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클릭률 (CTR) 증가가 문자 그대로 사이트의 순위를 실시간으로 높일 수 있다는 실제 실험 을 통해 Google이 클릭률을 순위 알고리즘의 요소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oogle SERP의 여러 게재 위치에 대한 CTR 값은 검색어의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1 위는 30 %, 2 위는 15 %, 2 위는 10 % 3 위를 차지했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봇을 사용하여 클릭 수를 조작하는 등 인위적으로 클릭률을 높이려 시도하지 마십시오. Google은 그러한 행동을 감지하는 데 매우 능숙하며 스팸 및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장치를 사용합니다. 클릭수를 늘리는 유일한 방법은 매력적인 컨텐츠 입니다. 부가적으로 제목 및 메타태그 등의 적절한 사용 등 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소셜 신호 7%
SNS와의 상호작용이 신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는 여전히 논란이 많지만 일련의 실험을 통해 SNS와의 상호작용이 많은 사이트가 검색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SearchMetrics의 조사에 따르면 Facebook, Pinterest, TwitterGoogle+는 검색 엔진 순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사실 구글은 Facebook과 경쟁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간에 상당한 컨텐츠 공유가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 Technical SEO factors

8. 모바일 친화 12%
구글이 "웹의 모바일 우선 색인 생성"을 시작했습니다. 즉 데스크톱과 달리 웹사이트의 모바일 버전을 따로이 색인 하기 시작 한 것이다. 이미 세계적으로 검색퀴리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기기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모바일 장치에 최적화 되지 않은 페이지는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완전히 삭제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많이 있지만 "반응형 디자인"은 아마도 가장 간단하고 널리 사용되는 솔루션일 것 입니다. 구글이 권장하는 솔루션 이기도 합니다.

9. 페이지 속도 7%
Google은 순위 알고리즘에서 페이지 속도를 사용하고 있음 을 공식적으로 확인했습니다 . 페이지 속도는 간접적으로 SEO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할당 된 "크롤링" 예산 때문에 사이트가 느린 경우 검색 엔진이 더 적은 페이지를 크롤링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차례로 사이트의 색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로드 시간은 사용자 환경에도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느린 페이지는 이탈률이 높고 페이지의 평균 시간이 짧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페이지 로딩 시간이 1 초 지연되면 전환 수가 7 % 감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목표로 삼아야 할 페이지 속도는 무엇입니까? 
구글이 언급한 페이지 로드 시간은  예상 2 초 미만. 느린 페이지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스크립트, 이미지 또는 CSS 파일과 같이 페이지에 압축되지 않은 콘텐츠가 쌓여있기 때문 입니다.

이 외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요소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9요소를 우선순위로 최적화 실험을 계속하고, 사이트를 개선시켜 나아간다면 우리 사이트는 분명 검색페이지 상단에 당당히 올라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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