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10일 화요일

Killer Robots : 인공지능이 가져다 줄 황금 빛 미래?

전세계 학계는 "KAIST"와 국방회사 와의 협동작업에 대해 큰 우려를 표명 하고 있습니다.

거의 30개국에 달하는 인공지능 연구원들이 유명한 국방회사와 협력하여 새로운 연구소를 세우면 그 결과물은 "살인로봇"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로 인해 해당 대학교에 대한 강한 반발 의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50명 이상의 학자들이 그들의 연구가 무기를 개발하기 위한 군비경쟁을 가속화하게 될것이라는 우려로 인해 "한국과학기술원"과 그 협력업체인 "한화 시스템즈"에 대한 보이콧을 촉구하는 서한에 서명 하였습니다.

뉴사우스 웨일스 대학의 토비월시 교수는 매우 존경받고 있는 대학이 국제 규범을 계속적으로 위반하고 있으며 윤리적으로 매우 의심스러운 회사와 파트너링을 맺고 있는 경우라고 개탄 하며, 이같은 보이콧 운동에 동참 하였습니다. 군사적 상황을 포함하여 "AI"가 생명을 살리는 역할로서 할 수 있는 수 많은 일들이 많지만, 공개적으로 이같은 목표를 설정하는것은 분명 자동화 무기를 개발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것이라 우려했습니다.

이 보이콧은 다음주 제네바에서 열릴 유엔의 "자동무기에 대한 회의"에 앞서 이루어졌으며 ,20개국 이상의 국가들은 이미 살인 무기에 대한 전면 금지에 대해 서명 했습니다. 전 세계적 의견은 군대에 이같은 AI 기술을 응용하는것은 "터미네이터"와 같은 상황이 일어날 수 있음에 대한 두려움을 일으키고 있고 , 이러한 무기가 적과 친구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 또한 제기 되고 있습니다.
구글 캡쳐 : 영화 터미네이터의 킬러로봇
한화 는 한국의 가장 큰 무기 제조 업체 중 하나이며 , 국제 협약에 따라 120개국에서 금지된 클러스터 군수품을 만드는 회사 입니다. 한국은 미국 , 러시아 , 중국과 함께 이 협약에 서명하지 않은 국가 중 하나 입니다.

카이스트의 신성철 교수는 이 보이콧 소식을 듣고 상당히 슬퍼하였으며 , , "저는 카이스트가 치명적인 자동무기 체계와 살인 로봇의 개발에 관여 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재 확인 하고 싶습니다." 라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성명서를 발표 하였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학술기관 으로서 우리는 인권과 윤리 기준을 매우 높게 평가 합니다. 카이스트는 의미있는 인간적 통제력이 결여된 자율적 무기를 포함하여 인간의 존엄성에 역행하는 연구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 합니다. "

노벨상으로 유명한 스웨덴의 과학자  "알프레드 노벨"은 자신이 발명한 "다이너마이트"가 새 문명의 건설을 위한 어려운 공사에 이바지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연구 활동에 매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전쟁의 도구로 사용되어 수 많은 희생자들을 만들어 냄으로써 죽는 날 까지 슬퍼 할 수 밖에 없는 역설과 모순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이는 과학이라는 학문이 가지고 있는 필연적인 역설이기도 하기에  그들의 노고와 연구를 마냥 비판할 수 는 없습니다.

여기에서 한화 시스템즈에 대해 알아볼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카이스트는 2월 20일 국방회사와 인공지능의 융합을 위한 연구소를 열었습니다. 이 센터는  AI기반 명령 및 의사결정 시스템과 메가급 무인 잠수정 용 복합 항법알고리즘, AI기반 스마트 항공기 훈련 시스템 , AI기반 스마트 객체인식 등을 집중적으로 파악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의 "도담시스템스"는 최대  3Km떨어진 목표물을 탐지할 수 있는 완전 자동식 "전투로봇"을 이미 생산 하고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 , 카타르 를 고객으로 가지고 있으며 북한과의 국경지대에서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회사 경영진은 2015년 BBC에 사람에 대하여 치명적인 공격을 하도록 요구 할 때 "스스로 정한 제한"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토비 월시 교수의 말에 따르면 , 영국"BAE Systems"에서 만든 드론 "Taranis" 는 기술적으로 완전한 자동운행이 가능하며 , 킬러로봇은 우리와 우리 이웃 모두를 위험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로봇의 개발은 한반도 안보를 위한 일이 아닌 안보 악화를 초래하는 악수가 될 것 이라 말하며 , 이러한 무기가 만들어지면 결국 북한도 만들게 될 것이고 , 그들은 남한에 이를 사용함에 거리낌이 없을 것이라 말 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