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6일 금요일

[TED추천] Elon Musk 1 : The mind behind Tesla, SpaceX, SolarCity

아이언맨이 꿈꾸는 다음 목표는 무었입니까?


Elon Reeve Musk ( 엘론 머스크 )
1971년 남아프리카 공화국 하우텡 주 프리토리아 에서 태어났습니다. 페이팔을 15억달러( 1조7000억원)에 매각하고 그야말로 말도안되게 엉뚱한 상상을 현실로 실현 시키고 있습니다. 이 강연은 2013년에 열린것으로 지금으로부터 5년 전 입니다. 생각해보면 오년이란 상당히 길게 느껴지지만 기술의 혁신이나 새로운 시대의 장을 열기에는 짧은 시간 입니다. 그가 "Tesla"를 구상하고 설립할 시점만 해도 기존의 자동차 기업이 아닌 신생업체가 전기차를 만들겠다고 나선것에 대해 그저 "무모한 용기"라고 밖에 치부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전기차 자체에 대한 회의론 또한 지배적 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전기 자동차에 대한 그의 생각은 누구도 반론을 제기하지 못할 정론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2010년 자동차 회사로는 1950년대 포드 이후 처음으로 "뉴욕증시"에 상장 됩니다. "Tesla"를 설립할 시점에 무수히 받았던 질문은 "전기차를 움직이는 전기 또한 화석연료를 통해 얻어지는게 아닌가?"였고 그의 답변은 명쾌했습니다. 동일한 연료로 발전소에서 전력을 생산하고 ,그걸 전기자동차에 충전해도 여전히 이득 입니다. 예를 들어 천연가스를 "제너럴 일렉트릭"의 천연가스 연소 시설에서 태우면 60%의 열 효율을 냅니다. 반면 내연기관에서 사용하면 20%의 효율을 발휘합니다. 규묘의 효율이 일어나는 것 입니다.

누구의 반론도 없이  "Tesla" 가 전기 자동차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맥락을 같이하여 화석연료를 대체하기 위한 방안으로 "SolarCity(솔라시티)"를 설립합니다. 그가 판매하는 태양광패널은 집약도가 높고 기존의 지붕에 비해 거부감 없이 아름답기 까지 합니다. 게다가 무료입니다. 무료로 지붕에 태양광패널을 설치 해 주고 20년동안 그동안 내던 전기료에서 아껴진 만큼의 비용만 대여료를 지불하면 됩니다. 통상의 미국 주택이 가진 지붕의 크기는 각 가정의 총 전기 소비를 충당할 수 있을 만큼의 패널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는 20년 안에 미국 모든 가정의 지붕에 이 패널이 설치될 거라 장담 합니다.

그리고 2012년5월 세계최초로 상업용 우주선인 "드레곤"발사를 성공 시키며 세상을 놀라게 합니다. 사실  "SpaceX(스페이스엑스)" 의 창업은 테슬라보다 앞선 2002년 페이팔 매각 당시 입니다. . 스페이스엑스 사 의 목표는 로켓기술의 진보와 인류의 범우주적 문명을 이루기 위한 빠르고 완전한 로켓의 재사용 입니다. 추진 로켓을 완전하게 회수하고 재 사용하여 기존의 발사보다 100분의 1 가격으로 우리는 우주로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우주로 갈때마다 우주선을 폐기해야 한다면 우리의 화성 여행은 불가능 할 것입이다. 아니면 세계에 손꼽는 거부들의 호화여행이 될 수 있겠죠. 그것은 그가 생각하는 인류의 범우주적 문명과는 거리가 멀 것입니다.

서두에 이야기 햇듯이 이 이야기는 5년전에 이루어진 강연에서 그 보다도 더 전에 이루어지거나 꿈꾸어진 미래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는 그가 꿈꾸었던 일들이 어떻게 이루어져 가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뉴스나 인터넷에서 그가 이루어내는 일련의 일들을 볼 때마다 언제 그가 이꿈을 꾸기 시작했는지 궁금해 집니다. 12세에 컴퓨터 게임을 만들어 500달러에 팔았던 그가 페이팔 매각을 통해 벌어들인 거액을 모두 "SpaceX(스페이스엑스)"에 털어 넣었을 때 그는 성공을 자신 했을까요? 그는 소프트 웨어 에서 이미 몇차원 뛰어넘어 우주 저 멀리 까지 가고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