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7일 토요일

[TED추천] Elon Musk 2 : The future we're building — and boring

왜 뚫으시려는 거죠?

엘론이 시도하려는 지하 터널을 소개 합니다. 스페이스 엑스로 화성에 인류를 정착 시키고자 하는 엘론의 행보가 지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의 성향상 당연히 하늘을 나는 자동차여야 하는게 아닐까요? 그는 시끄럽고 복잡한 하늘보다 조용하고 안정적인 지하를 선택 했습니다. 3차원 터널 네트워크를 만들고자 하는 그의 시도는 엘리베이터와 그에 달린 자동차용 스케이트 보드만 있다면 단 두대의 주차 공간 만으로도 도심 한복판의 도로에 터널의 입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보드에 싣고 시속 200Km이상의 속도로 정체 없이 목적지 까지 갈 수 있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이로인해 지상의 교통량이 줄어든다면 반듯이 추가적인 차량의 통행이 이어질 것 입니다. 하지만 터널 깊이에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3차원 터널 네트워크가 가능한 것 입니다. 가장 깊은 광산은 가장 높은 빌딩의 높이보다 깊습니다. 얼마던지 추가하여 만들 수 있다는것이 터널의 핵심 입니다.

하지만 터널의 단점이 있다면 엄청난 공사비 일 것 입니다. 그에 대한 그의 해법은 두가지 입니다.

1. 터널의 지름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 입니다. 현재 안전을 위한 터널의 기준 지름보다 절반으로 줄여도 전기 스테이트가 안전을 확보한 상태에서 다니기에 충분합니다.
2. 기존 터널굴착 기계는 터널을 뚫은 후 작업을 멈추고 터널 벽을 강화 하는 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굴착과 내벽 강화를 한번에 그러면서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고자 합니다. 그래서 "The Boring Company"를 설립 하였습니다. 이는 이전의 작업인 "하이퍼루프" 와도 관련이 있을 겁니다. 그들이 스페이스엑스 옆에 건설한 하이퍼루프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열차보다도 더 빠른 속도를 내는 진공터널 입니다. 이를 지하에 적용시키고자 하는 것 입니다.

그가 벌인 일련의 황당한 시도들은 사실은 모두가 연관되어있고 그 나름의 존재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가 실현하고자 하는 "테슬라"의 목표와 그에 의해 부산적인 결과물 들의 해결책 인 것 입니다. 그는 "모델3"의 출시와 함께 본격화될  "자율주행"기능의 상용을 1,2년안에 이루어질 가까운 미래로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필연적으로 교통량의 증가가 예상되고 그 해결 방안의 하나가 지하터널로의 통행 인 것입니다.

엘론이 시도하는 자율주행의 방식은 다른 회사에서 추구하는 "LIDAR"를 사용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카메라와 GPS를 이용하여 사람이 행하는 것과 같은 방식의 구동을 실현 하고자 합니다. 이는 기존의 지도데이터를 이용할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바로바로 대처할 수 있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 그래야 진정한 자율주행 이 가능한 것 입니다.

지난 글에서 보았던 스페이스엑스의 비젼은 현실화 되었습니다. 이미 완벽히 발사된 추진체가 손상없이 회수 되었으며 다음 발사에 차질없이 이용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사람들을 화성으로 보내려는 그의 원대한 꿈은 현실에 몇걸음 이나 더 다가선 것 입니다. 그는 화성에 백만명을 보내 도시를 건설하려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실현을 위해 그가 선보인것은 40층 높이에 달하는 거대한 로켓입니다. 그는 10년내에 이 거대한 우주선에 한번에 수백명의 사람과 물자를 싣고 화성으로 가고자 합니다.

그의 지난 발자취를 보자면 10년은 상당히 보수적인 견해로 밝힌것이라 생각 됩니다. 그는 늘 말한 시간보다 앞서 이루었습니다. 그는 아직 자신의 최고 결과물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인류의 장기 선을 위해 그리고 재미있는 일을 하고자 하는 자신의 욕구를 위해 앞으로 그가 만들어낼 미래는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내가 만든 회사들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꼭 일어나야 하는 일들을 10년,혹은 더 빨리 앞당기는 것 입니다. 나는 누군가의 구세주가 되려는게 아닙니다. 미래에 대해 생각하되 슬퍼지지 않고자 하는 것 입니다." -  Elon Musk at TED 201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