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17일 수요일

크립토 키티 ( Crypto Kitties )


이더리움이 게임으로 출시됬다!!

아침에 TV 를 보다가 갑자기 정규 방송이 중단되고 등장한 “뉴스속보”에 갑자기 마음이 불안해 졌다. 혹시 북한이 미사일 발사라도 한건가? 사뒀던 주식을 어서 팔아야 하나? 공항으로 달려가야 하는건 아닌가? 많은 생각들이 머릿속을 복잡하게 휘저었다. 속보의 정체는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의 입장 발표” 였다. 결론은 타이트한 규제가 뒤따르겠지만 우려했던 거래소 폐지 등은 없다는 짧은 담화문 이었다. 

가상화폐… 앞으로 여기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되겠지만 오늘은 조금은 다른 이야기가 될것같다. 요 즈음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Crypto Kitties” 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한다.


크립토 키티의 메인 화면이다. 
크립토 키티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내에 출시된 Dapp ( Decentrized Application : 탈 중앙화 어플리케이션 ) 으로 , 고양이 캐릭터를 사고,팔고, 기르면서 수집하는 이더리움 기반의 캐릭터 융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2017년 11월28일 “Axion Zen”사에서 정식 서비스 업그레이드 됬다. 출시 일주일만에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트렌젝션 처리속도가 느려질 만큼의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20만 마리, 2000만 달러 이상의 거래가 이루어 지고 있다.  2017년 말 기준으로 ETS Gas Station ( https://ethgasstation.info/gasguzzlers.php ) 에  Top 10 ETH Contracts By Transaction Count Over Last 1,500 Blocks 를 확인해 보면 Etherdelta( 이더리움을 사고 파는데 쓰이는 트레픽 ) 가 2.81 인데 비해 Cryptokitties 가 11.85의 사용량을 보이고 있다. 

그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는 뜻이다. ( 이 글을 쓰는 2018년 1월15일 기준으로 봤을때 11.1 대 0.64 로 역전 되었다. 우선 거품은 사그라 들었다는 뜻이겠다 .) 거품은 사라졌지만 Cryptokitties는 그 만큼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블록체인과 이더리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데 이게임이 상당히 유용하기 때문이다. (무었보다도 재미가 있다.) 

무조건 좋다..라고 이야기 하면 뜬구름 잡는 이야기 같으니 우선 개념 이해와 왜 Cryptokitties가 왜 특별한지에 대해 설명을 하겠다. 
Cryptokitties 는 우리가 아는 일반 이더리움과는 조금 상이하다. 이더리움에서 발행되는 모든 토큰은 ERC20 표준을 따르고 있지만 Cryptokitties는 ERC721기준을 따르고 있다. ( ERC 는 이더리움 기반에서 토큰을 발행할 때 지켜야 하는 기준이다. )

ERC20  = Fungible (대체 가능함) , ERC721  = Non Fungible (대체 불가능함) 
쉽게 말해 ERC20은 2017년에 발행되었든 2001년에 발행 되었든 천원짜리 지폐이기만 하면 다른 천원짜리 지폐랑 대체하여도 같은 가치를 지니므로 시장에 통용된다. ERC 721 은 우리집 강아지와 옆집 강아지가 같은 종의 강아지라도 절대로 바꿔 가질 수 없는것 처럼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유일 무이한 대체 불가의성격을 가진다는 것이다.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 “Axion Zen”사가 망해 없어져도, 긴 긴 세월이 흘러도 절대 사라지지 않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Unique 한 캐릭터를 가지게 된다.


그림에서 보이듯이 사이트 내 Marketplace 에 98336마리의 고양이가 매물로 나와 있다. 써 있는 가격은 달러가 아니다. 이더리움 가격이다. “Coinbase”에 현재 이더리움의 시세는 1,328달러이다. 곱해보면 이 고양이의 천문학적인 가격에 놀라움을 금할 길 없다.
“Axion Zen”은 어떻게 수익을 얻는가? 
“Crypto Kitties” 의 수익모델이 가지는 의미 또한 특별하다.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달리 ICO(Initial Coin Offerings)를 통해 투자금을 모으지 않고 독자적인 수익모델을 구축하였다. ( ICO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구상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해 개발비, 운영비를 가상화폐로 받고 대신 프로젝트 이용권에 해당하는 토근으로 교환해 주는 투자방법 )“Axion Zen”은 ICO 대신 고양이를 사고 파는 과정에서 이더리움을 주고받으면 3.75% 수수료를 받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Smart Contract 에 의해 15분 마다 새로운 한정판 “Gen 0” 고양이를 출시하여 판매 수익을 얻는다.

다음글에선 이용자의 입장에서 “Crypto Kitties” 의 이용 방법을 알아보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