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0일 토요일

모든것이 되는 법 ( How to be Everything )



어느 곳에도 정착하지 못했던 내 자신에 대한 죄책감에 실마리를 풀었습니다.

에밀리와프닉( Emilie Wapnick ) 의 모든것이 되는 법( How to be Everything )
표지의 타이틀에는 "꿈이 너무 많은 당신을 위한 새로운 삶의 방식" 이라는 부재가 달려 있습니다. 사실 이책을 알게 된 계기는 그녀의 TED 강연 " 어떤 사람들에겐 하나의 천직이 없는 이유"( Why some of us don't have one true calling ) 라는 강연을 우연히 접하게 되어서 입니다.

그녀는 이 강연 하나로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됩니다. 이 강연에 살을 붙이고 짧은 시간에 못다했던 이야기를 덛붙혀 책으로 출간한 것입니다.
" 커리어 코치이자 강연가,블로거이다. 또한 뮤지션이자 디자이너,법학도와 영화인의 길을 지그재그로 걸어온 다능인이기도 하나." 이것이 그녀에 대한 수식어 입니다.


강연의 첫머리에서 그녀가 청중들에게 이러한 질문을 합니다.
"커서 뭐가 되고 싶니? 라는 질문을 받아본적이 있나요?" 
있다면 여러분은 그때 몇살 이었나요? 
저는 그 질문에 한번도 제대로 답을 할 수가 없었던 사람입니다. 제가 흥미를 가지는것이 없는것이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너무 많은게 탈 이었죠.

무언가 나의 뒤통수를 강하게 때리는 느낌이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던 무엇으로도 채워지지 않던 갈증과 원인 모를 불안함과 억울한 죄의식에 "너의 잘못이 아니야..."라고 작은 목소리로 위로해주는 어딘가 높은곳에서 내려온듯한 신성한 목소리와도 같았습니다. 강연을 여러번 돌려보고 또 돌려보았죠. 내가 틀린게 아니었다는 대답이 듣고 싶었거든요. 

책을 사서 밤새워 읽었습니다.

여기에 그녀가 저에게 들려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초점을 좁게둔 인생에 대한 관점은 우리 사회에서 과도하게 낭만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운명이나 천직이라는 개념 때문입니다.
해야 할 운명인 하나의 대단한 일이 있고 그게 무엇인지 알아내서 일생을 헌신 해야 한다고 여겨집니다.

그 일을 찾지못한 "나"는 아직 사회에서 무었을 하고 무었으로서 나를 증명할지 정하지 못한 "미숙아" 인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내가 가진 재능이 뭔지를 알았고 이것이 나의 운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죽도록 열심히 해서 지금의 성취를 이루어 냈다" 라고 하는 유명 오페라 가수의 인터뷰를 방송에서 봅니다. 나는 또 나 자신을 탓하고 무었이 문제인가 고뇌하게 됩니다.

뭐든지 끝을 봐야 저렇게 되는건데...자책합니다. 하고싶은게 너무나 많고, 알고싶은것도 너무나 많습니다. 또 되고싶은것도 너무나 많구요.
난 왜 이렇게 태어 났단 말인가?
그 무엇도 끝까지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넌 "Mutipotentialite superpower" 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
넌 다양한 흥미와 창의적 취미를 가진 사람이다!!
이건 나혼자 "응"하고 대답하고 , " 아!! 그랬구나" 라고 자기위안 한것으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게 아니므로 여기에 참고하기 위해 그녀가 말한 "Mutipotentialite"를 정의해 봅니다.

그들은 "Mutipotentialite superpower" 를 가지고 있다.

1. IDEA Synthesis ( 아이디어 종합 능력 )
혁신( Innovation )은 아이디어와 아이디어 의 교차점에서 이루어진다. 다양한 창의적 취미와 흥미,관심이 수많은 교차점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Rapid Learning ( 빠른 습득 )
그들은 초보자인것에 익숙하다. 새로 시작하기에 익숙하고, 능동적이며 빠르게 배운다. 

3. Adaptability ( 적응력 )
세상은 너무나 빠르고 다양하며 예측 불가능하게 변화하고 있다. 패스트컴퍼니 매거진( Fast Company Magazine )은 "적응력"을 21세기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꼽았다고 한다. 시야를 좁히도록 압박 받으면 잃어버릴 수 있는 능력이다. 

그럼 전문인력은 불필요 한건가요?
물론 필요합니다. 그들은 깊게 파고들어 아이디어를 현실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다능인"은 프로젝트에 광범위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그 사이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되게 할수 있습니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파트너 쉽 입니까?

여러분이 어디에도 정착하지 못하고 매일매일 새로운 꿈을 꾼다면, 아직도 배움과 호기심의 늪을 빠져나오지 못해 초보자의 길을 스스로 선택하려 한다면..

여러분은 "Mutipotentialite superpower" 를 가지고 있는 다능인 이어서 그런 겁니다.

더이상 선형적인 사고의 늪에 빠져서 고민하지 마세요.
인생은 한줄로 가는 모노레일이 아닙니다.
지금 하고 싶은게 있나요?
그게 무엇이든 여러분이 만들어진 방식을 받아들이세요.

여러분의 수많은 열정을 받아들이고 과감히 그 호기심을 따라 토끼굴로 내려는 겁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