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6일 금요일

드론 이코노미 2

드론 경제는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불과 얼마전만해도 드론은 군사기밀 영역이었으며 ,특별한 기술에 속했다. 드론의 발전은 모터나 프로펠러 등의 기술적 영역에 있지 않다. 각종 센서와 고성능 프로세서,카메라,광대역 무선 통신,GPS등 이 서술하는 것은 무었일까? 바로 "스마트폰" 이다. 예전에는 슈퍼컴퓨터가 할 수 있었던 일들이 이제는 주머니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의 드론은 날개가 달린 "스마트폰" 이다. 드론은 항공 산업이 아닌 스마트폰 산업의 발전 속도에 맞추어 빠른시간에 발전하고 대중화 되었다. 드론은 군용기술에서 장난감으로,이제 도구로서 발전 되어지고 있다.


앞선 글에서 이야기 했듯이 드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2018년 에는 10만명 이상의 드론 조종사가 20만대 이상의 드론으로 하늘을 뒤덮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드론이 파일럿을 조종석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해준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파일럿 자체가 필요 없게 할 때 더 큰 우위를 얻는다. 진정한 혁신은 자율비행에서 나오게 될 것이다. 드론은 새처럼 자유롭게 날며 인간의 영원한 꿈인 하늘을 정복하게 될 것이다.

그럼 앞으로의 전략은 무었이 될까? 지금까지 살펴 본 드론의 하드웨어적 발전에 부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하는것이 중요하다. 그저 하늘을 나는것이 중요하던 시절은 이미 지나갔다. 비어있는 비행체에 수행해야 할 작업이 주어짐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지난 10년간 드론에서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연결성의 전제"이다. 용도에 따른 맞춤형 기기가 필요하던 이전 세대와 달리 스마트폰 산업에서 출연한 드론은 처음부터 네트워크에 연결된 구조적 특성을 물려 받았다. 처음부터 "커넥티드 디바이스"인 상태로 기기를 설계하게 된다.

이는 세가지 장점을 가지게 된다.

1. 시간이 갈수록 오히려 성능이 향상 된다.
출고되는 순간 부터 노화가 시작되는 종전의 독립형 모델과 달리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기능 대부분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 웨어에 기인한다.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것이다. 하룻밤 사이에도 새로운 능력을 발휘하는 전혀 다른 드론이 될 수 있다.

2. 외장형 기능을 갖게 된다.
표준 경로를 통해 현장을 스캔 할 수 잇도록 드론에 따로 프로그램을 입력 할 필요가 없다. 대신 스캔 후 클라우드에 업로드 하면 클라우드에 저장된 알고리즘이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하여 현장에 가장 적합한 스캔 경로를 드론에 전송할 수 있다. 미션에 따라 데이터가 결정되는것이 아니라 ,데이터가 미션을 결정하는 샘이다.

3. 인터넷을 더욱 스마트 하게 만드는데 기여한다.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얻어가기만 하는게 아니라 네트워크의 손과 발,눈과 날개가 되어 더 많은 정보를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 해 준다. 그렇게 모여진 엄청난 양의 데이터 베이스가 인공지능의 르네상스를 만들어 낸다.

지면에서 소개한 그래프를 곁들이지는 않겠지만 간략히 드론에 대한 Data를 첨부 하고자 한다.


# 예측에 다소 차이는 있지만 향후 4년내 25만 ~ 150만대의 상업용 드론이 미국 하늘에 날아다니게 될 전망이다.
# 드론에 대한 투자는 하드웨어와 운영자 에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로 옮겨가고 있다. 자율주행 드론이 이 트렌드를 더욱 강화 시킬 것이다.
# 상업용 드론 조종사로 등록하는 원격조정 파일럿의 수는 늘어날 전망이다. 미국 FAA가 규정을 바꿔 한명이 여러대의 드론을 조정할 수 있게 되거나,자율 비행을 허용하는 규정이 만들어지면 조금 주춤 하겠지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드론 운항 관제사의 필요성은 높아질 것이다. 현재 5만명에 이르며, 일 평균 180명 이상을 기록했다.
# 완구로서의 시장 보다는 상업용 시장이 더욱더 진화,발전해 나갈 것이다.
# 자율주행이 지역의 한계를 벗어나 대규모 지역 데이터 수집에 혁신을 일으킬 것이다.
# 항공사진 촬영>부동산>건설및 제조>농업>응급관리>보험 의순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저널리즘,TV및 영화,커뮤니 케이션 인프러 분야 사용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 현행법상 불법으로 규정받는 드론운행 규칙중 미국 FAA에 접수된 금지 해제 요청 1위 ~ 5위는 야간비행>사람들 바로 위에서 비행>가시지역 외에서의 비행>이동중인 차량에서의 비행>고도제한 해제 이다.

드론이 수행하고 있는 작업

초기 : 우편물 및 작은 소포 배송

중기 : 건설현장 및 건물 이미지 촬영 및 감독 , 응급상황 관리 , 영화 및 다양한 미디어 제작, 사회 기반시설 관리 감독, 석유 및 가스 탐사, 일기예보와 기상 연구, 야생 및 환경 감시

후기 : 항공 사진 촬영, 국경순찰, 정밀 농업, 공공 안전

이미 생활 깊숙이 에서 다방면으로 쓰이고 있는 드론의  미래는 상상이 아닌 생활의 영역이다. 기업 뿐만이 아니라 일반의 영역인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