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19일 금요일

크립토 키티 1 ( Crypto Kitties 1 )

CryptoKitties에 대한 심층 분석을 해보자.

사이트에 나와있는 크립토키티들에 대한 설명이다. 각 고양이의 생김새는 한마리도 겹치지 않고 모두 개성적이다. 전편에 이야기 한 대로 내가 가지는 가각의 고양이는 없어지지도 않고, 가져갈 수도, 파괴할 수도 없는 유일 무이한 100% 나만을 위한 나만의 수집품이다.

각 고양이의 특성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Gen 0" 고양이는 Smart contract 에 의해 게임 출시일로 부터 1년간 매 15분 마다 생성된다.  이렇게 출시된 고양이는 두가지의 성질에 의해 가치가 결정 되어진다. Gen 0 고양이의 가격은 이전에 팔린 Gen 0 고양이의 가격에 영향을 받아 결정되며, 평균 가격의 150% 정도에 출시 된다. 왜냐하면 교배 경험이 없으니 당연 쿨다운 속도가 빠를것이고, 새로운 Cattributes 에 의해 독특한 DNA를 보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Gen 0 고양이는 50만마리로 한정이 되어있다.
1. Cattributes ( 각 고양이의 특성 )
총 256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성이 적을 수록 희귀한 고양이가 된다.
( Cryptokittydex or Kitty Explorer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2. Cooldown ( 교배속도 )
짧게는 1분에서 길게는 1주일 까지 기간이 걸린다. 당연히 쿨다운 속도가 빠를수록 희귀한 고양이가 된다. 빠른 시간에 더 많은 고양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 쿨다운 속도는 교배 경험이 많아질 수록 점점 길어지게 되어있다.

고양이 기르기는 어떻게 진행 되어 지는가?


싸이트의 Marketplace 에 들어가 보면 현재 99,914 마리의  고양이가 시장에 나와있는걸 볼 수가 있다. 그 가격이나 생김새가 모두 천차 만별이며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내 취향을 제대로 저격하는 고양이를 볼 수가 있다.
그 구성은 모두 볼 수 없으므로  어리거나 늙은 세대의 순으로 보거나 가격이 높거나 낮은 순 , 또는 가장 많은 하트를 받은 취향저격의 순으로 sort해서 찾아볼 수가 있다. 가장 흥미로운 고양이들은 Like를 마많이 받은 순으로 보면 찾아보기가 쉽다. ( 너무 귀여워서 구매버튼을 누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또한 검색을 해서 특정 조건의 고양이를 찾을 수도 있는데 그 방법은 세대번호로 검색하려 하면 Gen:숫자 ( Gen:3 )를 넣으면 되고 , 교배속도롤 검색을 하려 하면 cooldown:속도 ( cooldown:fast )로 넣어 검색을 하면 된다. 여러 검색을 조합하여 검색을 실시할 수도 있다. ( Gen:0 cooldown:swift luckystripe )

Siring ( 교배 )
CryptoKitties의 중요한 특성은 새로 태어난 Gen 0 고양이를 시작으로 교배에 의해 128+128 의 새로운 특성을 가진 고양이를 창조함으로서 이루어진다. Gen 이라는 세대간의 족보라는 특성에 따라 그 희소성은 아래로 내려가 세대를 거듭할 수록 희석된다. Gen 의 결정은 부모세대 중 높은 세대에 +1 의 속성을 지닌다.
예를들어 Gen 0 + Gen 0 = Gen 1 ,
Gen 1 + Gen 2 = Gen 3이 되는 식이다.

Siring 메뉴를 눌러보면 옆에 그림처럼 교배를 할 수 있도록 기다리고 있는 고양이들을 만나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자신의 고양이와 교배하기 알맞은 고양이를 선택하여 상대방이 원하는 sire비용을 지불하고 교배를 하면 새로운 고양이가 탄생하는 것이다.
CryptoKitties내에 고양이 거래에 의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상당한 부하가 걸리고 있는 상황이다. 실재로 고양이를 사는 과정 , 교배하는 과정내에서 수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CryptoKitties는 분명 이더리움에 대한 새로운 시도에 대한 청신호일 수도 있지만 1970년대 컴퓨터 네트워크 수준에 머물러있다는 비판을 받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불완전성과 한계를 드러내 주는 한 단면 이기도 하다.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계약이 미래의 신기술로서 제 역할을 다하려면 이러한 성능 문제의 개선이 시급하지 않을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